임플란트 클리닉

• 임플란트 클리닉

주의사항 및 구강관리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1수술 부위에 자극을 주지 마세요.
혀나 칫솔, 음식으로 수술 부위를 건드리지 않아야 수술 부위가 잘 아물게 됩니다.
2수술 후 이틀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세요.
수술 부위에 음식이 자극을 주지 않도록 수술 후에는 뜨겁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죽이나 미음, 과일 간 것 등)을 수술 부위의 반대쪽을 이용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3수술 후 담배와 술은 약 2주간 피하세요.
담배는 임플란트에 좋지 않음이 많은 논문을 통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실패의 원인에 기여하는 요인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4심한 운동은 하지 마세요.
수술 후 이틀 정도는 심한 운동을 중단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처방받은 약을 잘 복용하세요.
구강 수술이기 때문에 계속되는 음식과 움직임에 의해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유무에 관계없이 의사의 처방대로 약은 빠짐없이 복용하세요..
6수술과 관계없는 남은 정상 치아 부위는 칫솔질을 합니다.
식후 하루 세 번, 취침 전 한번 하는 일상적인 칫솔질을 계속하되 수술 부위는 하지 않습니다. 대신 칫솔질 후 처방받은 가글 용액으로 수술 부위를 깨끗하게 하고 마무리합니다.

임플란트 구강 관리

1매일 올바른 칫솔질과 치간 칫솔 하세요.
음식물이 낀 채 방치되거나 잇몸에 플라그나 치석이 제거되지 않고 축적되면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도 염증이 생깁니다. 일반 칫솔과 함께 치간 칫솔을 습관화하시면 늘 건강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2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세요.
대표적인 것으로 마른 오징어, 육포, 단단한 콩자반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임플란트뿐 아니라 자연치에도 과도한 힘을 주게 되어 치아에 균열이 생겨 시리거나 턱과 얼굴 근육에 통증을 유발하는 등 구강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정기적으로 체크 받으세요.
보다 오래 건강하게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3개월 혹은 6개월에 한 번 체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임플란트 때문이 아니더라도 구강 검진은 문제가 생겼을 때 치료하기보다는 사전에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