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클리닉

• 일반 클리닉

예방치료

치아 홈 메우기는 충치 예방을 위해 치아의 홈을 메우는 치료입니다.

치아를 갈아 내지 않고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 레진으로 치아 표면을 메꾸는 치료입니다. 이 치료로 세균이나 음식물의 찌꺼기가 끼는 것을 막아 충치를 예방합니다.

치료 대상

• 어린이들의 영구치에 아주 좋은 충치 예방법으로 유치나 영구치(앞니, 작은 어금니, 큰 어금니) 모두에 시술됩니다.
  • 어른은 충치 가능성이 높은 경우 치료 대상이 됩니다.

치료의 필요성

어금니의 표면은 씹는 능력을 높이도록 가느다란 틈새(열구)와 작은 구멍(소와)들로 거칠게 되어 있습니다. 연구 보고에 의하면 충치의 약 60%는 어금니의 이곳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금니 표면은 음식물과 프라그가 잘 끼지만 칫솔질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메꾸는 치료가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의 장점

1충치 예방
어금니에서 발생하는 충치의 예방에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2통증이 없음
통증이 없어 치아를 삭제하거나 마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3시간과 경비의 절약
대개 1회 방문으로 가능하며 비용도 합리적입니다.

불소도포(불소이온도포)는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용액을 도포하는 치료입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 용액 속에 +극에서 -극으로 전류를 흘리면, 반대로 전자는 -극에서 +극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환자의 신체에 미세 전류를 흘리면서 불화물 용액을 치아에 도포하면 더 많은 불소 이온이 도포됩니다.

치료 대상

충치를 예방하고자 하는 어린이, 충치 발생률이 높은 성인 모두 해당합니다. 지각과민증(시림증)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치료의 장점

• 충치 예방
  • 지각과민증(시림증) 완화
  • 통증이 없다
  • 시간과 경비의 절약 : 약 10분 안에 시술 가능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
  • 연령층에 상관없이 모든 환자분에 적용 가능

치료의 효과

• 프라그 박테리아를 저지
  • 칼슘 등의 무기질이 치아에 결합하는 과정을 강화하여 초기에 충치 예방
  • 치아의 법랑질을 강하게 하여 충치 예방
  • 불소 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
  • 세균 등으로 형성되는 산에 잘 견디어 치아 표면을 보호

불소도포가 특히 어린이 치아에 좋은 이유

새로 나오는 영구치의 겉표면(법랑질)은 아직 튼튼한 상태가 아니고 맹출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숙성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불소가 특히 잘 결합하기 때문에 예방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어른의 충치 예방에도 좋은 치료

잇몸병에 걸리기 쉬운 갱년기에는 골다공증처럼 부족한 무기질을 보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소는 이러한 어른의 치아를 보호하고 강화합니다. 특히 보철물을 한 치아의 충치 예방을 위해서도 불소가 필요합니다. 잇몸 치료 후 시린 이의 치료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