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클리닉

055.747.2873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1072, 2층
(중앙시장 스파오 옆 건물)

  • 일반 클리닉
  • 신경치료

신경치료

진주 박치과는 고객님의 밝고 건강한 미소를 지켜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신경치료(근관치료)란 치아의 내부에 있는 감염된 치수(신경과 혈관)를 제거하고 깨끗이 하여 충전하는 치료입니다.

신경치료는 단지 치수를 제거할 뿐이므로 치료된 치아는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근관치료는 치과 진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서 근관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보철 치효 후에도 시리고 씹을 때 아픈 통증이 지속되어 치료 자체가 실패하는 원인이 됩니다.

신경치료 대상

  • 충치가 심해져 신경까지 깊게 침범한 경우
  • 외상으로 치아가 심하게 깨져 신경이 노출된 경우
  •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가 있는 경우나 봉이 빠진 상태로 방치된 경우
  • 잇몸병이 심해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

신경치료 후 꼭 이를 씌워주는 이유

1치아의 상당 부분이 깎여 없어져 있으므로 치아가 약해져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대부분 많이 썩은 치아에 시술할 뿐 아니라 신경치료 자체를 위해서 건강한 치아 부분까지 갈아내게 되므로 치아가 약해집니다.
2신경을 제거하면 치아에 수분이 공급되지 않아 치아가 부러지기 쉬워집니다.
죽은 나무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처음에는 아직 나뭇가지에 수분이 남아있어 잘 부러지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없어져서 쉽게 부러지게 되는데 신경치료한 치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경치료한 다음 초기에는 잘 부러지지 않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부러질 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치아가 부러지면 보다 복잡한 치료를 받고 씌우거나 아예 그 치아를 뽑아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 건강면에서 보거나 경제적인 면에서 보더라도 신경치료 후 곧바로 씌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치료의 과정

신경치료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뽑을 수밖에 없었던 치아를 살리는 것입니다.
신경조직은 제거되었지만 나머지 치아조직이 살아남아 주위의 조직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유지될 수 있습니다. 치아를 뽑고 인공치를 해 넣는 것보다 신경치료 후 금관을 씌운 치아가 사용하는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자연치아보다 더 좋은 인공치아는 없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어떤 치아는 신경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의가 어떤 치아에 신경 치료를 할 수 있는지 알려줄 것입니다.
이것은 근관의 구조나 치료 전의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종종 작은 수술로 치아를 살리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를 빼야 하는 상태가 되기 전에 필요한 치료 방법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치료비도 저렴할 뿐 아니라 구강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현명한 일입니다.

1정상치아
전체적으로 하얗게 나타나고 내부에 있는 검은 부분과 뿌리 부분의 가느다란 선이 신경이 있는 부분임
2심한 충치가 있는 경우
치아 옆면의 심한 충치가 내부의 신경이 있는 부분(검은 부분)까지 진행되었음
3신경치료 후
이에 구멍을 뚫고 손상된 신경을 제거하고 신경관에 인공 물질을 채움
4최종 치료 후
깨지기 쉽기 때문에 크라운으로 이를 감싸서 보호

어금니 부위에 큰 충치나 신경치료를 한 경우에는 씹는 힘을 견디지 못하고 쉽게 깨집니다. 일반적으로 앞니와 작은 어금니 부위는 잘 보이므로 심미적으로 색과 거의 유사한 도재전장금관(porcelain)으로 수복하고 저작 등의 기능이 중요한 큰 어금니 부위는 대개 금으로 수복할 것을 권장합니다.